선동 하고싶어도 말은 똑바로해야죠? 아!내가진보다

금산분리법 완화의 움직임 (*트랙백 삭제하셨군요ㅋㅋㅋㅋ그냥 말하는 벽으로 봐달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겠습니다ㅋ)

지루하지 않게 랜덤한 음악입니다.


(포털 2 엔딩 크레딧 곡입니다. 1편과 마찬가지로 GLaDOS 역의 Ellen McLain 님이 불렀는데 정말 좋습니다
ㅠㅠ 동일인이 부른 터렛 오페라 Cara Mia 도 끝내주는군요. 여러 면에서 올해 최고의 게임인듯. 특히나 성우들 죽입니다)





요즘 유명 가수 누가 결혼을 숨겼니 어쨌니 하면서 또 그게 금산분리 완화를 덮기 위해서(-_-) 라는 음모론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명박이 자연까지 지배를 하더니 이제 개인 사생활과 역사까지 조종하는 방법을 얻었군요...어디 Church of MB 같은거라도 있나요?

먼저 금산분리법에 대해 간단히 하고 들어가자면, 말 그대로 금융권과 산업권 사이에 거리를 두게 하는 법입니다. 산업 자본의 은행 소유를 제한하는 것이죠.


지금 화제가 되고있는건 공정거래법 개정안입니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일반 지주회사가 금융자회사를 보유하는것이 가능해집니다.


지금 이분은 왜 삼성이 아니라 SK나 CJ 가 자꾸 이것과 연관이 되어서 나오냐고 불평을 하고 있습니다.
SK 가 이번건과 관련해 나오는 이유는, 삼성과 이명박이 검은 음모(陰毛)로 전 세계를 지배해 모든 화살을 SK로 돌리기 위해서...일리가 아니라, 현재 SK 는 SK 증권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이미 이 개정안처럼 일반 지주회사(SK) 가 금융자회사(SK 증권) 을 보유하고 있었다는 것이죠.
CJ 도 마찬가지로 CJ 창업투자를 자회사로 두고있죠.
좀 어리둥절한 분들이 계실텐데, 현재의 안은 일반 지주회사가 금융계열사를 보유하는 것이 불가능 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SK 가 SK 증권을 가지고있지? 답은 현재 안은 아직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올해 7월 2일부터 적용이 시작되죠.(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1104/h2011042221242021500.htm).
다른 회사들은 이미 현재의 안대로 금융자회사를 처리 했습니다. 즉 SK 가 늦장을 부리고 있었다는겁니다. 그 이유는 위 기사대로 현재 논란이 되고있는 개정안을 노린 것이라고 볼 수 있겠죠.
만약 이번 개정안이 통과되면 많은 사람들이 언론에서 말하는 "특혜" 받는 기업이 삼성인줄 알고 있는데, 언론이나 정치인들이 말하는 "특정 기업" 은 삼성이 아니라 SK 입니다.
저분이 삼성 지분구조를 어떻게 알고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이 일로 삼성이 받는 영향은 없습니다. 저분도 언급하셨는데, 삼성은 악명높은 순환출자 시스템으로 잘먹고 잘살고 있습니다.-_-  지주회사-자회사 없이 편법으로 돈 굴리고 있죠.
간단하게 말하면, 현재 안으로 오히려 이득보고있는건 삼성입니다. 개정안은 일반지주회사-자회사 방식으로 비교적 깨끗하고 감시하기 쉽게 운영을 하고 있는 SK도 다른 편법을 쓰고있는 회사들처럼 금융회사를 돌릴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겁니다.


또 한가지 지적하자면, 저분은 자꾸 은행을 들먹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개정안이랑 지주회사가 은행 먹는거랑은 전혀 상관이 없거든요-_-
저기서 금융 자회사가 증권사같은거지 은행 말하는거 아닙니다. 이 개정안 통과된다고 삼성이 은행 소유하고 핵전쟁 일어나 fallout 게임처럼 되는거 아니에요.
저분도 그렇고 일부 언론들은 한발 더나가서 무슨 금산분리법 폐지니 어쩌니 떠드는데 정말 저런게 언론인가 싶더군요...

글 몇개 보니 반정부병 반삼성병 말기 환자같던데, 아무리 정부나 삼성이 싫더라도 거짓말은 하지 맙시다.

덧글

  • 긁적 2011/04/25 13:13 # 답글

    음..;; 저는 대기업의 은행업 진출 허용이 금산분리완화의 중요한 부분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니었나요?
    정확하게 무엇을 완화해 준다는 것인지 확인해봐야겠네요 -_-a
  • Valen 2011/04/25 13:22 #

    대기업이 은행을 먹는다면 그건 금산분리법의 폐지겠지요...아무리 전지전능한 친시장 정책의 가카라고 해도 그건 불가능하죠.
    몇몇 언론들에서 폐지라고 하는데 완전히 허위 정보입니다.

    현재 논란이 되는 안은 기업의 금융자회사 보유 허용입니다. 지금 야당에서 이번안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재안을 무시하고 금융자회사를 보유하고있던 SK 에만 특혜가 가버리는 꼴이 되어버리는거죠.
  • 긁적 2011/04/25 13:23 #

    아하.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은행업계 진출 허용이 아니라는 것은 확인했으니 찬반여부는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결정해야겠네요 ^^
  • 쿨쿨쿨 2011/04/25 13:52 # 삭제 답글

    이런 ㅡ_ㅡ;;; 그랬구나...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 Valen 2011/04/25 15:11 #

    감사합니다
  • 재규어 2011/04/25 14:00 # 답글

    노래 조낸 좋네요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글도 좋아요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 Valen 2011/04/25 15:15 #

    감사합니다
    사운드트랙 나오면 이것도 사야하나ㅋㅋㅋ요즘엔 친구들하고 포털 2만 계속 하고있네요
  • 2011/04/25 15:15 # 삭제 답글


    이젠 뭐가 튀어 나와도 놀라지 않습니다.

    광우뻥 - 미네르바 - 안마열사 - 인천공항 민영화 - 천안함 등등등등등
  • Valen 2011/04/25 15:17 #

    한국에서는 언제부터인가 유언비어가 언론 탑 뉴스가 되는게 당연하게 되어버렸죠.
  • 백범 2011/04/25 19:25 #

    에이 뭐 1개 사단하고 3개 공수여단이 전부 경상도 사람들이라는데요 뭘...

    문명국에서 고등학교까지 졸업한 놈이 식인종 노릇을 한다고도 하니 뭐... 그냥 웃읍시다. ㅋㅋㅋㅋㅋ
  • 아슈레이 2011/04/25 15:18 # 답글

    이 노래 듣기 위해 한 5번인가 깼는데 알고보니 개발자 코멘터리 맨 마지막 부분에.....
  • Valen 2011/04/25 15:22 #

    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아슈레이 2011/04/25 15:44 #

    질문 하나: 그 터릿들이 부른 Cara Mia의 원곡은 어떤 건가요?
  • Valen 2011/04/25 15:54 #

    다른 오페라에서 온게 아니라 오리지널이라고 하는군요
    가사도 보면 Scïenza(Science! ㅋㅋㅋ)가 있는 등 확실히 포털 곡이죠
    Ellen McLain 이 원래 오페라 가수라 곡이 정말 훌륭하게 잘 나온것 같습니다.
  • ArchDuke 2011/04/25 17:25 #

    전 개발자 코멘터리 바로 듣죠
  • Newtype 2011/04/25 15:57 # 답글

    광우병때 재미봤는지 강풀을 비롯한 선동 만화가들도...
    요즘 금산분리법 가지고 만화 그리더군요.

    아고라 좀비들한테 지령 내려왔는지 아무 상관없는 게임 사이트까지 막 퍼나릅니다. =_=
  • Valen 2011/04/25 16:07 #

    정말 몇년 전부터 아주 재미 들렸나봐요
    그런거 그리는게 누군가 보면 항상 보면 그놈이 그놈이죠
  • 소심쟁이 2011/04/25 16:39 #

    요즘 만화가 아닙니다. 저도 님글 보고 찾아봤더니 관련 카툰이 시작된 건 2009년 1월부터 2월까지 14명의 작가들이 참여해 만든 릴레이카툰이더군요. 그당시 관심도 없던 사람들이 이제야 퍼나르기 하는 것이라 여겨집니다.
  • 치이링 2011/04/25 16:10 # 답글

    기업이 뭔가를 하면, 그것이 자신들을 위협하기 위해 그러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에 맞춰 상황을 해석하려고 무리를 하는 사람들이 많죠.
  • 만족동맹 2011/04/25 16:20 # 답글

    제가 알기론 이번 금산분리 개정안은..

    총액출자제한제도의 전면 폐지
    지주회사의 부채비율 제한 200%도 폐지
    비계열사 주식보유제한 5% 폐지
    동의명령제 도입

    이런 사항이 추가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은행먹기까진 안 갔지만.. 저거가지고도 충분히 난장판 될 소지는 있다 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서로가 서로의 주식을 사는 개뻘짓 하다가 한쪽이 병신되면 둘다 망하는 그런 거 말이죠. 음...

    그리고 채무로 남의 회사 주식 막 사다가 파산하면 매입된 회사도 다같이 망하는 도미노 현상이라던가....

    관련 지식 없이 찾아본것이기 때문에 잘못 안것도 있을테니 설명 부탁드립니다.
  • 구경꾼 2011/04/25 16:46 # 삭제

    출총제 폐지는 작년인가에 되었고요.

    지주사 부채비율제한은 원래 개정안에 들어 있다가 국회 심의과정에서 빠졌습니다.

    서로가 서로의 주식을 사는 것은 상호출자제한 제도로 이미 금지되어 있고요. (요걸 피하는게 SS의 순환출자~)

    이번에 개정되는 규정들은 지주회사에 관한 것으로, 기존의 순환출자 / 교차출자 (2개의 모기업이 1개의 자기업을 소유) 등
    복잡한 지배구조를 단순화 하기 위해 김대중/노무현 시절부터 줄기차게 추진되던 것입니다.

    지배구조가 복잡하면 부실기업을 잘라내는게 힘들어지는데 - 부실기업을 잘라내려다 우량기업이 함께 떨어져나가는 -
    지주회사 시스템은 해당 가지만 잘라내는 것으로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해지죠.

    지주회사 체제로 개편되면 약간의 세제혜택도 있고, 어차피 과거 지배구조는 정리해야겠고. 하다보니 LG, CJ, SK 등 많은 회사가
    지주회사로 전환했는데, 기존의 공정거래법으로는 금융회사(증권회사가 많죠) 자회사도 정리대상이란게 문제였죠

    몇몇 기업들은 규정에 따라 그냥 금율자회사를 팔아버렸는데, SK같은 경우 유예기간 (2+2년)을 풀로 써가며 버티기를 하던 처지였던겁니다.
    (버티다 보면 규정이 바뀌겠지...)

    지주회사 체제를 갖춘 재벌 입장에서 보면, 정부가 바꾸라고 해서 바꿨는데, 왜 기존에 있던 금융회사를 팔라는 것임? 불공평하다는! 인거고
    (지주회사 체제 아닌 기업집단들은 금융회사를 여럿 달고 있죠. 삼성이라던지 동부라던지 뭐 등등)
    또 벌써 금융회사 팔아버린 기업집단들 입장에서는 팔래서 팔았더니 또 이렇게 예외 인정하기냐?가 되는거고.

    두서없지만 결론만 요약하면,
    1. 지주회사 시스템은 선진적인 지배구조 시스템이다. (라고 정부는 주장하며 권장하고 있다)
    2. 그런데 지주회사 시스템으로 전환하면 금융 자회사 보유는 금지된다.
    3. 그러다 보니 기존에 보유한 금융자회사를 놓기 싫은 기업집단들은 지주회사로 전환을 안하고 그냥 복잡한 지배구조를 유지한다.
    4. 그래서 지주회사 전환을 용이하게 하려고 금융자회사 보유를 허용하려 한다 (이번 개정안)
    5. 그런데 그러다보니 기존에 금융자회사를 팔아버린 기업집단과, 버티기로 나간 기업집단간의 형평성 문제가 발생한다.

    설명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Valen 2011/04/26 08:24 #

    구경꾼..님이 저보다 정리를 잘 해주셨군요.
  • 닥슈나이더 2011/04/25 16:41 # 답글

    삼성은 이미 예전에 걸렸습니다...
    그리고 아직 금융계열사 지분정리 안된걸로 알고있는데........

  • Valen 2011/04/26 08:47 #

    삼성 지분 구조는 더럽게 복잡해서 생각하고싶지도 않습니다.
    생각만으로 머리가 아파지죠
  • 구경꾼 2011/04/25 16:57 # 삭제 답글

    위 답글에서도 썼지만, 지주회사의 금융자회사 보유금지는 '현재 살아있는' 규정입니다.

    SK는 유예기간 써 가며 버티기 하고 있던거고. 그 금지규정을 없애겠다는 것이 이번에 올라온 개정안이죠.

    경과규정을 어떻게 할지 (개정 전 보유하던 금융자회사의 계속 보유를 인정할지)에 대해서도 아직 논란이 있는 모양이던데.
    SK를 봐주면 기존 규정을 준수한 회사만 바보되는 꼴이고. 안봐주자니 개정 목적의 설득력이 떨어지고. (불필요한 규제라며 개정하는데
    왜 개정 전 보유는 규제대상이 됨?) 난제죠.
  • 무슨소리 2011/04/25 17:15 # 삭제 답글

    자금시장 통합법 통과로 경계가 사라진지 오래인제 금융자회사 보유랑 은행 보유랑 다르니 선동에 불과하다는 논리는 어디서 갑툭튀한 글인가요?
  • ArchDuke 2011/04/25 20:08 #

    저기 기사 읽어보세요
  • Valen 2011/04/26 08:22 #

    일반은행, 보험사는 제외입니다 호갱님
  • ArchDuke 2011/04/25 17:26 # 답글

    어...그럼 삼성증권은.
  • 마루빵 2011/04/25 22:17 # 답글

    딱히 반박하려는 내용은 아니구요. 네이버 백과사전에

    금산분리란 산업자본의 은행소유를 금하는 원칙이다. 금융의 특성(자기자본 비율이 낮고 대부분 고객, 채권자의 자금으로 영업)을 감안하여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이 결합하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다. 즉, 기업들이 은행을 소유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해 놓은 것이다.

    라고 써있는데 이건 네이버쪽에서 잘못 이해한 건가요??
  • 我田引水 2011/04/26 00:20 #

    과객입니다만..

    말씀하신 것은 백과사전답게 사전적 정의를 적어둔 것이구요.

    금산분리의 원칙이 실제로 어떤 모습으로 현실에 적용되는가(즉 법제화되는가)는 각국마다 다르답니다.

    우리나라는 은행에 관해서는 주로 지분소유를 일정한도로 제한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얘기가 길어질테니.. 은행법과 공정거래법을 찾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 마루빵 2011/04/26 00:23 #

    음... 근데 그렇다고 해도 문제가 있는 게 이게 백과사전에 쳐서 나온 게 아니라 '금산분리법 폐지(는 아니라고 하셨지만 어쨌든)'로 네이버검색창에 검색을 하니 최상단에 사건요약으로 나와서는 이렇게 정의를 내려주고 있으니 사람들은 우리나라 금산분리법이 은행과 관련되어있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지 않을까요.
  • 我田引水 2011/04/26 01:15 #

    마루빵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결국 네이버의 잘못이라고 할 수 있겠죠..

    되풀이하지만 금산분리의 원칙이라는 것은 경제운영의 많은 원칙중 하나이고 일종의 개념입니다.

    그것이 어떻게 법제화되서 작동을 하는가는 다양한 모습을 가질 수 있는 것이구요.

    우리나라만 하더래도 산업자본이 은행의 주식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양을 제한해서 회사를 지배하에 두는 것을 막는 방식을 채택한 것이죠..

    이러한 실제의 다양한 적용 사례 없이 컨셉만 소개했으니 분명 오해할만 하겠지요.

    사족입니다만.. 금산분리법이라는 것은 사실 없습니다;; 은행법과 공정거래법에서 이 원칙을 구체화한 부분이 있다는 거구요.

    은행과 제2금융권의 구분 또한 사람들이 자주 간과하곤 하지요. 하지만 법안에서는 구분하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현재 개정안의 경우 은행과 관련이 없는게 아닙니다. 은행의 지분보유 한도를 4%에서 10%로 올리는 내용이 있거든요.

    문제는 이것이 개정안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이긴 하지만 가장 핵심논점이 아니라는 거지요. 보유 한도를 올린다해도 은행 지배로 이어지기 힘들다보니..
  • 마루빵 2011/04/26 01:27 #

    ㅠㅠ 그런 의도는 없었지만 왠지 모르게 따지는 말투로 쓴 거 같은데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 닥슈나이더 2011/04/26 08:21 #

    은행은 투자은행과 상업은행으로 나눌 수 있으니.....

    증권회사는 투자은행에 포함됩니다...
  • Valen 2011/04/26 08:33 #

    용어 때문에 혼란이 많은것 같네요.
  • 응? 2011/04/25 23:40 # 삭제 답글

    지금이야 소수기업의 문제인거지 투자회사설립해서 자본잠식들어가면 겉으로만 연결안되어있는거지 실질적으로는 영향력을 가지게 됩니다. 그냥 하다보니까 지주회사의 금융회사 설립을 금지한건 아닌거죠
  • 我田引水 2011/04/26 01:05 # 답글

    사람들이 헷갈릴 여지가 많은 이슈이긴 하죠..

    쥔장님이 적은것과 겹치는 내용이긴 합니다만 간단하게 적어보면..

    우선 삼성은 지주회사 체제가 아닙니다. 보통 여기서부터 많이 헷갈리시던데..

    지주회사의 경우 법률상 제약이 많았었기에 어떻게든 피해가려고 했죠.. 순환출자나 에버랜드가 보유한 삼성생명의 주식을 신탁하는등의 꼼수등등..

    하지만 적어도 위 법안의 개정여부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미 그렇게 체제를 잡아놨거든요. 쩝..

    반면 SK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개정안이 통과되지 아니하면 SK증권을 7월까지 팔아야합니다. 아니면 과징금을 조낸 물던가요.


    문제가 되었던 글을 썼던 분은 수년전 정보를 토대로 글을 써서리 지금의 상황과는 동떨어진 엉뚱한 글을 쓴 것이구요.
  • Valen 2011/04/26 08:42 #

    위에서도 그렇고 저보다 깔끔하게 정리 해주셨네요.
  • 또 다른 나 2011/04/26 12:41 # 답글

    오해가 있을 것 같아 첨언하자면 이번에 논란이 되는 법안은 공정거래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금산 분리 완화라고 할 때 크게 세가지 법률 즉, 은행법, 금융지주회사법, 공정 거래법에 명시된 제한을 완화하는 것을 말하죠. 이번에 논란이 되고 있는 공정거래법은 은행과는 관계없는 기타 금융자회사와 관련된 내용임이 맞습니다만 이것을 금산분리 완화가 재벌의 은행 소유와는 무관한 이야기라고 이해하면 안됩니다.

    금산 분리의 단계적 완화, 폐지 방침은 현 정부의 인수위 시절부터 공언한 내용이고 2008년 금융위원회가 정부에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1단계로 사모펀드와 연기금의 은행지분규제완화, 2단계 산업자본의 은행 지분 한도 상향조정, 3단계 중장기적으로 은행지분보유한도 폐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1,2단계의 내용이 2010년 은행법 개정 때 상당 부분 반영되었죠.

    따라서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공정거래법이 은행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내용이 아니라는 지적은 타당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은행에 대한 산업자본의 영향력 확대, 즉 모두가 우려하는 재벌의 은행 소유가 걱정할 필요가 없는 문제는 아닙니다.

    댓글들이 원글의 내용을 곡해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첨언합니다.
  • asdf 2011/04/26 13:39 # 삭제

    그럼 미끄럼틀 논리라고 말을 했어야지, 이런 결과가 나올 수도 있고 안나올 수도 있지만 예방차원에서 조심하자, 이렇게 말이야.

    그렇지 않고 '이거 하면 다 좆된다!!!' 이런 식으로 거두절미한 채 주장하면, 그게 바로 선동입니다 호갱님
  • asdf 2011/04/26 13:41 # 삭제

    그리고 청와대 방향에 있다는 전설의 오해도 아니고, 곡해??? 그니까 너님들은 똑바로 말했는데 다른 사람들이 죄다 악의적으로 난독했다는 것임??

    그런 마인드로 접근하니까 너네들이 다른 사람들을 좆호구로 보는게 뻔하게 보이잖아 ㄲㄲㄲ
  • 또 다른 나 2011/04/26 13:42 #

    asdf/
    뭔소리를 하는 건지...
  • asd 2011/04/26 13:51 # 삭제

    또다른나 이 관심병 환자새끼는 또 어디서 검색 열심이 해서 같다붙이네ㅋㅋㅋㅋㅋ
    갑자기 나타나서 본문하고 댓글이랑 상관도 없는데 혼자 오해가 있을거 같고 댓글들이 원글의 내용을 곡해하는 부분이 있는것 같나? 어디 눈에 헛게 보이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체 어디가 뭘 곡해하는데?ㅋㅋㅋㅋ
    진짜 보자보자하니까 전공자도 아니면서 이문제 저문제 다 달라붙어 네이버 검색으로 얻은 지식 쪼가리로 덤비고
    그러다 진짜 전공자 등장하면 개발려서 버로우하고ㅋㅋㅋ진짜 불쌍하다
  • 또 다른 나 2011/04/26 14:10 #

    asd/
    욕을 하지 말고 주장을 해라.

    위에서 댓글중에 금산분리 완화가 재벌의 은행 소유와 무관하다는 이야기가 나와서 그게 아니라고 쓴 거란다. 물론 이번에 논란이 된 공정거래법은 은행과 무관한 내용이지만 금산분리 완화를 이야기 할 때 공정거래법만 이야기 하는 건 아니란다. 둘의 차이를 알라고 댓글 단 거란다.
  • asd 2011/04/26 14:22 # 삭제

    지금 너새끼가 하는 주장이 없는데 어떻게 욕을 안하냐?ㅋㅋㅋㅋ
    금산분리 완화가 재벌 은행소유와 무관하다는 이야기가 어느 댓글에 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sd 2011/04/26 14:24 # 삭제

    씨발 그러고보니까 이새끼 또 시작이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답 못하는 질문은 모른척하기ㅋㅋㅋㅋ씨발 스킬이 그거밖에 없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치이링 2011/04/26 14:33 #

    lowlaw가 죽었는데 이 친구가 아직도 이러고 있는건,

    도마뱀 몸통이 죽었는데 꼬리가 아직 팔딱거리는걸 보는듯한 기분임.
  • 또 다른 나 2011/04/26 14:46 #

    치이링/
    비로긴이 그러는 거야 그렇다 치지만 당신까지 이러면 좀 실망이네.
  • asd 2011/04/26 14:51 # 삭제

    역시나 아직도 대답은 없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ay 2011/04/26 23:50 # 삭제

    역시 난독왕이다
  • 코알라 2011/04/27 01:15 # 삭제 답글

    역시 SK는 얍실하군...

    어쩌면 그간의 삼성론이란것도.
    SK가 부추겼는지도 모를일이군..


    여론만드는거야..한국에서 식은죽 먹기니까..
댓글 입력 영역